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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개요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됨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 장에서 지게차 등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성능기종의 운 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됩니다.건설기계조종사면허
- 건설기계(지게차)를 조종하려는 사람은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을 취득하고 적성검사에 합격한 후, 시장 ·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아야 합니다(건설기계관리법 제26조)
-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고 해서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기 전에, 지게차를 운전하면 무면허운전이 됩니다.
- 다만 3톤 미만의 지게차(1종보통 운전면허 소지자에 한함)의 경우, 시 · 도지사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소형 건설기계의 조종에 관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없어도 (소형)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행직무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 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 수행합니다.실기 교육 시간
종목 | 구분 | 교육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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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운전기능사 | 정규 | 5시간 | 상시시험 |
시간제 | 1시간~ |
이론교육과정
필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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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주행, 화물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 1. 안전관리 | 1. 안전보호구 착용 및 안전장치 확인 2. 위험요소 확인 3. 안전운반 작업 4. 장비 안전관리 |
2. 작업 전 점검 | 1. 외관점검 2. 누유, 누수 확인 3. 계기판 점검 4. 마스트, 체인 점검 5. 엔진시동 상태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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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물 적재 및 하역작업 | 1. 화물의 무게중심 확인 2. 화물 하역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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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물운반작업 | 1. 전, 후진 주행 2. 화물 운반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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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전시야확보 | 1. 운전시야 확보 2. 장비 및 주변상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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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작업 후 점검 |
1. 안전주차 2. 연료 상태 점검 3. 외관점검 4. 작업 및 관리일지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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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로주행 | 1. 교통법규 준수 2. 안전운전 준수 3. 건설기계관리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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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응급대처 | 1. 고장 시 응급처치 2. 교통사고 시 대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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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장비구조 | 1. 엔진구조 2. 전기장치 3. 전, 후진 주행장치 4. 유압장치 5. 작업장치 |
실기교육과정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 | 안전관리 | 1. 안전보호구 착용 및 안전장치 확인하기 2. 위험요소 확인하기 3. 안전운반 작업하기 4. 장비 안전관리하기 |
작업 전 점검 | 1. 외관점검하기 2. 누유, 누수 확인하기 3. 계기판 점검하기 4. 마스트, 체인 점검하기 5. 엔진시동 상태 점검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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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적재 및 하역작업 | 1. 화물의 무게중심 확인하기 2. 화물 하역작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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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운반 작업 | 1. 전, 후진 주행하기 2. 화물 운반작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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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시야확보 | 1. 운전시야 확보하기 2. 장비 및 주변상태 확인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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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후 점검 | 1. 안전주차하기 2. 연료 및 충전 상태 점검하기 3. 외관점검하기 4. 작업 및 관리일지 작성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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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주행 | 1. 교통법규 준수하기 2. 안전운전 준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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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대처 | 1. 고장 시 응급처치하기 2. 교통하고 시 대처하기 |
진로 및 전망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금속제 품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시·도 건설사업 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운반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됩니다. 때문에 건설,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최 근 IMF관리체제 편입이후 경기하락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회복세로 돌아서 면서 건설기계운전인력도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건설부문의 경우 다른 업종에 비 해 회복이 더딘 편이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 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등에 의 해 꾸준한 발전이 기대됩니다.
또한 수출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 분야의 운반용 건설기계운전인력의 증가가 기대됩니다. 동시에 유통구조의 기계화와 대형화에 따른 기능인력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참고로 지게차 등록현황을보면 IMF 관리체제 하에서 극심한 경기위축을 나타낸 1998년 제외하면 199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를 보였다. (등록대수 1993년 43,946대, 1994년 47,040대, 1995년 53,140대, 1996년 58,844대, 1997년 63,192대, 1998년 62,764대 임). 또한 가동률 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됩니다.